기술사제도 선진화를 통한 글로벌 엔지니어 육성 추진
제2차 기술사제도발전기본계획(’11~’13) 본격시행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는 4월29(금) 제5회 기술사제도발전심의위원회(위원?? 김창경 제2차관)를 개최하고 제2차 기술사제도발전기본계획(‘11~’13)을 심의 확정하였습니다.
이날 확정된 제2차 기본계획은 기술의 융합화, 국가 간 기술인력 교류의 확대, 기술발전 주기의 단축, 산업구조의 고도와 등 지식기반사회에서 국가기술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하여 고도의 전문지식과 능력을 갖춘 우수 기술인력의 육성?활용코자 지난 ‘08.1월에 확정된 제1차 기본계획(’10년 종료)에 이어서 우리나라 기술사제도를 선진국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하여 새롭게 수립된 것입니다.
제2차 기본계획의 주요내용은
① 선진형 기술사 육성 시스템 구축(교육-일-자격의 체계적 연계)을 위하여 공학교육인증제도의 활성화를 위해 공학교육인증제도와 기술사제도의 연계 검토, 산업계 요구를 반영한 기술사 공통직무능력표준의 마련 및 적용, 기술사 계속전문교육(CPD)과 전문 석?박사학위 취득연계 검토
② 기술사 자격관리,운영제도의 글로벌화(선진형 자격체계 구축)를 위한 국가가 기술사 자격 상호인정 추진 확대 및 기술사 자격 종목정비 단계적 이행 추진, 기술사 자격의 글로벌화를 위한 실무수련제(기술사보) 도입 검토, ‘기술사공통직무능력표준’을 ‘국가직무능력표준’과 연계시키고, 이를 기반으로 시험제도, 교육훈련 등 기술사 자격제도를 선진형으로 개선 추진
③ 기술사 활용 체제의 선진화(기술사 전문성 강화)를 위한 기술사 업무영역 설정을 위한 관련법령 개정 추진, 전문계고, 이공계 대학생을 대상으로 멘토를 실시, 국가 취약 인프라(시설)에 대한 안전점검, ODA 프로그램 참여 등을 통한 기술사의 사회적 기여활동 강화 등을 기본 방향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확정된 제2차 기본계획에 따라 세부시행계획은 5월말까지 마련하여 13개 부처와 공동으로 본격 시행할 계획입니다.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이 기술사제도의 선진화를 앞당길 수 있습니다. 기술사제도발전에 관한 많의 의견과 제안을 부탁드립니다.
한국기술사회 정책실
* 이밖에 제2차 기본계획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정책실로 문의하시면 됩니다.(전화 02-3288-3723, 3288-4459)
붙임 : 제2차 기본계획
댓글 없음:
댓글 쓰기